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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업 투자 (선박 종류, 전후방 산업 Supply chain)
포스트맨.
2023. 8. 2. 00:42
조선업이란?
- 각종 항해용 선박, 준설선, 시추대 및 부유 구조물 등의 기타 비항해용 선박을 건조하는 제조업
- 선박의 종류 : 상선, 어선, 특수작업선, 함정
- 대표적 경기민감주, 세계 경기, 교역량에 민감하게 반응
- 전방 산업인 해운업의 영향을 많이 받음
- 벌커(건화물선)는 전 세계 원재료의 수요공급의 영향을, 탱커/LNG선은 공산품 교역량에 의해 변동성 나타남
조선업 Supply chain
- 전방산업: 해운 산업, 에너지/레저 사업
- 후방산업: 철강, 기계, 전기, 전자화학, 비철금속
- 조선업의 비용: 선박 건조 시 주로 사용하는 재료는 두께 6mm 이상의 후판. 후판은 원가의 20% 이상을 차지하며, 조선업의 수익을 좌우할 정도로 중요 자재. 포스코와 현대 제철에서 공급.
- 선박 수주가 많아진다 → 철강 수요가 많아진다.
- 조선업의 고객: 선박을 발주하는 곳은 주로 국제 경기에 민감한 해운사
- 조선사의 수주 물량, 선박 가격은 해운사의 영향이 큼
- 선박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선박 수명, 해상 운임, 중고선가
- 선박 수명: 평균 25년. 선박의 수명에 따라 조선업은 보통 10~20년 사이로 호황과 불황이 반복되는 경기순환주로서의 경향성을 보임
- 해상 운임: 해운사의 수익과 직결되는 요소. 이는 선박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이어져, 선박 가격 인상에 영향.
- 중고선가: 신규 선박 건조에는 1.5~3년의 시간이 걸리는데, 빠르게 현장에 투입하여 투자금 회수가 가능할 경우, 중고선 수요가 증가하고, 이는 신규 선박 수주가격에 영향
- 그 외 요인: 유가 상승, 보호무역 강화, 환경 규제 강화, 공급 과잉 조정
선박 기자재 산업
- 선박의 건조, 수리에 사용되는 모든 기계, 자재류를 생산하는 산업
- 엔진: STX 중공업, STX엔진, HSD엔진, 케이에스피, 케이프, 인화정공
- 설비: 블록(메디콕스), 소화장치(엔케이), 조명(대양전기공업), 통신장비(삼영이엔씨), 크레인(상상인인더스트리), 평형수 처리장치(한라IMS), 보냉제(한국카본, 동성화인텍), 파이프스풀(동방선기, 일승), 데크하우스(세진중공업, 오리엔탈정공)
- 설비 중 보냉제는 LNG와 관련된 제품 생산에 필수적으로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