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CoP (Conformity of Production)이란? CoP 승인을 위한 점검 요소

by 포스트맨. 2023. 7. 7.

CoP (Conformity of Production)

VCA(Vehicle Certification Agency)에서 Type Approval을 발행하면, 이는 차량의 승인된 사양범위를 정의합니다. 그런 다음 제조업체는 해당 시장에서 생산, 판매 및 등록되는 모든 차량이 이 사양에 부합하는지 보장해야 합니다.

CoP(Conformity of Production)은 Type Approval 문서에 기술된 사양, 성능 및 표시 요구 사항과 정확히 일치하는 일련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입증하는 수단입니다. 제조업체이든 제조업체를 대신하여 승인을 신청하는 대리인이든 상관없이, 어떤 제품이든 적합한 CoP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CoP 승인을 위한 요소

Quality Management System - 설계부터 판매까지 차량 생산을 관리하는 프로세스와 절차의 시스템입니다. 이를 입증하는 한 가지 방법은 조직으로서 ISO9001 인증을 받는 것이지만, 이는 필수 사항은 아닙니다.
Control Plan - 각 유형승인 대상에 대한 지속적인 준수가 어떻게 보장될 것인지를 보여주는 문서입니다. 예를 들어 생산 과정에서 수행되는 검사 또는 시험과 같은 것들을 포함합니다.

 

CoP - Quality Management System(QMS)

QMS는 지속적으로 Type Approval를 준수하고 있음을 입증하기 위해 비즈니스를 지원해야 합니다. VCA는 특히 제품 제조와 지원 기능과 관련된 요소에 중점을 둘 것입니다. 이에는 Calibration, 제품 수령, 제품 라벨링 및 Change Management 와 같은 영역이 포함됩니다.

Change Management 는 QMS에 내재되어야 합니다. 이는제조된 제품에 미승인 변경 사항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데 중요합니다. 승인을 통해 디자인 변경이 이루어진 경우, 이 변경 사항이 공장에 어떻게 전달되는지 알아야 합니다. 공장이 변경을 요청해야 하는 경우 승인 보유자는 이를 제어하고 변경 내용이 실행되기 전에 승인 문서가 업데이트되도록 보장해야 합니다.

제품이 변화하는 Type Approval 기준에 대해 계속적인 준수를 보장하기 위해 적절한 법규에 대한 접근이 중요합니다. VCA는 승인 보유자가 해당 법규에 직접 액세스할 수 있으며, 법규 변경을 평가하고 그들이 보유한 승인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기 위해 교육을 받은 직원들을 갖추고 있기를 기대합니다.

 

CoP - Control Plan

Control Plan은 Type Approval에 대한 법적 준수를 보장하기 위해 승인 보유자가 취하는 조치에 대해 보다 상세히 설명해야 합니다. Control Plan은 다음과 같아야 합니다:

1. 승인 보유자에 의해 소유 및 관리되어야 합니다.
2. Document Reference, Version Level, Date, Hierarchy 등이 QMS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3. 해당 제품이 테스트 또는 체크되는 법규에 대한 Reference를 포함해야 합니다.
4. 표시물 검사를 포함하여 수행되어야하는 테스트 및 체크 작업에 대해 설명해야 합니다.
5. 테스트 빈도를 개요화해야 합니다.
6. 테스트를 수행하는 담당자를 명시해야 합니다.
7. 통과/미통과 기준을 나타내야 합니다.

또한, CoP 승인 및 평가의 일환으로 Control Plan의 맥락을 고려해야 하며, 다음 사항을 고려합니다:

1. Control Plan이 발급된 승인과 관련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2. 올바른 CoP 법적 테스트를 참조하는지 확인합니다(해당하는 경우).
3. 제조와 요구사항이 일치하는지를 결정하는 데 적합한 Control Plan인지 확인합니다.
4. 제조 공정이 이전 승인에 사용된 것과 동일한지 확인합니다.
5. 올바른 조립 장소와 관련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6. 구성 요소 라벨이 검사되는지 확인합니다.

 

CoP 승인의 유효 기간

현장 방문 사이의 최대 시간 간격은 3년이지만, 이는 법적 요구 사항과 감사 시 결정된 위험 등급에 따라 더 짧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VCA는 승인 기간 동안 언제든 감사를 진행할 권리를 보유합니다.

 

CoP에서 Supplier(협력업체)와 조립공장(Assembly Plant) 간의 차이점

어떤 품목이 자체적으로 유형승인을 받을 수 있다면, 그것은 조립 공장에서 생산된 것입니다. 그러나 품목이 승인을 받을 수 없는 단일 구성 요소인 경우, 공급업체로부터 제품으로 조립되기 위해 승인 보유자에 의해 공급됩니다.

예를 들자면, 공급업체는 브레이크 디스크, 좌석, 원자재 또는 성형품, 또는 에어컨 펌프와 같은 품목을 제공합니다.

조립 공장은 제품 전체 또는 하위 부분을 제조합니다. 예를 들어 커플링과 축이 있는 트레일러 A 프레임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조명, 시트 벨트 또는 스프레이 억제와 같은 구성 요소가 승인을 받은 공급업체는 이미 자체적으로 CoP를 보유하고 있으며, 차량 제조업체의 범위에 속하지 않으므로 VCA에 의해 재평가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Test Data

일부 법규에 의해 주기적인 테스트 데이터 제출이 요구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예로는 배출 법규가 있습니다. VCA CoP 팀은 필요할 때 데이터를 요청하거나, 또는 정기 회의 안건의 일부로 검토될 수 있습니다.

CoP 테스트 데이터는 VCA Compliance Engineer에 의해 평가되며, 궁금한 점이 있을 경우 후속 조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제공하지 않을 경우 승인이 철회될 수 있으므로 Control Plan에서 합의된 테스트를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제에 따라 원래 Type Approval 테스트를 수행한 실험실과 다른 테스트 시설에서 시설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VCA는 시설 평가의 필요성에 대해 고지할 것입니다.

 

CoP 승인 지연의 일반적인 실수들

아래 요구되는 CoP의 조건들을 만족시키지 못할 경우, Type Approval이 발급되지 않거나 연장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올바른 Scope를 확인하고 필요한 변경 사항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CoP 승인 발급이 지연되는 일반적인 문제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Control Plan에 승인 표시 위치와 내용이 포함되어 있지 않음
  • Control Plan에 충분한 세부 사항이 없음
  • 변경 관리가 Type Approval을 고려하지 않음
  • 기존 범위에 신규 조립 공장이 포함되지 않음
  • 새로운 Type Approval 대상의 신청이 기존 CoP 범위에 포함되지 않음
  • CoP 승인에 사용된 주소가 Type Approval 문서와 일치하지 않음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eCall이란? (NG eCall, CS eCall)  (0) 2023.07.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