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 시황 정리

[4/30 조선업관련주] stx중공업 상한가 , 현대미포조선 상승 조선업호황

by 포스트맨. 2021. 5. 2.

1. STX중공업 8,420원 전일대비 상한 1,940 (+29.94%)

2021.04.30. 장마감

  • 전일종가6,480
  • 고가8,420
  • 저가6,760
  • 거래량13,345,805
  • 외국인소진율0.03%
  • 시가 총액2,388

STX중공업은 수소 및 연료전지·신재생에너지 사업부문을 단순·물적분할 방식으로 분할해 신설회사 ‘STX에너지솔루션’을 설립
STX중공업 측은 “분할을 통해 신설회사가 핵심사업에 집중 투자할 수 있도록 하고, 필요할 경우 외부 투자유치, 전략적 사업 제휴, 기술 협력 등을 통해 경쟁력 강화 및 재무구조 개선을 도모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분할에 따른 기대효과가 크지 않다는 의견도 있다. 실제 작년 3분기 6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한 STX중공업은 4분기 역시 흑자전환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주요 사업의 내용

주요 제품(서비스) 제품(서비스) 설명
선박용 디젤엔진 대형선박 또는 특수선에 장착되는 추진용 저속엔진(12K98MC-C 등)
발전설비 디젤엔진에 발전기를 결합한 발전기세트를 통해 전력 생산
조선
기자재
TURBO CHARGER 엔진보조장치로 기관의 엔진 출력 및 토크, 연비 향상을 위한 부품
기타 엔진 부품 BLOCK, HEAD, PISTON, CYLINDER LINER, CAMSHAFT, HFO SUPPLY UNIT 등
자회사 2ST CRANK SHAFT 커넥팅로드에 의해 전달받은 에너지를 회전운동으로 전환하는 부품(중대형)
DECK HOUSE 갑판 위의 선원이 머무를 수 있는 공간

선박용 디젤엔진 사업은 선박용 디젤엔진의 수입자유화 및 산업합리화 조치 해제 이후 자유 경쟁 체제로 전환되면서, STX중공업, STX엔진, 현대중공업, HSD엔진(구. 두산엔진) 4사로 시장구조가 재편

당기와 전기 중 매출액의 10% 이상을 차지하는 외부 고객과 관련된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연결 기준)

(단위 : 백만원)
구    분 매출액 관련보고부문
제20기 제19기
대우조선해양(주) 41,355 52,015 엔진ㆍ기자재
대한조선(주) 29,054 25,871 엔진ㆍ기자재


이러한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2021년 재무 건전성을 향상시키고 2년 연속 흑자 목표를 이루기 위하여 회사는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진행 중인 대구공장 매각

2020년 말부터 국내조선소들의 수주 랠리가 이어져 오고 있어 조선업의 실적 개선이 추후 나타 날 것으로 예상됩니다한 2020년도는 IMO 환경규제 강화로 친환경 선박 발주가 계속 이어 질 것으로 예상 됩니다.
이러한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2021년 재무 건전성을 향상시키고 2년 연속 흑자 목표를 이루기 위하여 회사는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진행 중인 대구공장 매각

2. 대미포조선 85,800원 전일대비 상승 7,300 (+9.3%)

현대미포조선은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매출 6847억원, 영업이익 176억원의 잠정 실적을 거뒀다고 29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1.9%, 47.6% 감소했다. 당기순이익은 같은 기간 27.3% 줄어든 299억원으로 집계

그러나 . 하지만 전년 동기 대비로는 매출총이익, 영업이익, 순이익이 흑자전환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의 ‘해운‧조선업 2021년 1분기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 조선업계 1분기 수주량은 532만CGT(표준선환산톤수)에 달한다. 지난해 1분기보다 867.5% 증가한 수치로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한국조선해양 등 빅3 조선사를 중심으로 실적이 크게 개선

2021.04.30. 장마감

  • 전일종가78,500
  • 고가88,700
  • 저가80,400
  • 거래량1,955,662
  • 외국인소진율12.69%
  • 시가 총액3 4,27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