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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주식

2차 전지 밸류 체인 리포트 요약

by 포스트맨. 2021. 1. 11.

[Summary]

1. 전기차 Value Chain에서 누가/언제 돈을 벌 수 있을까?

- 2019~2022년 : 동박(일진머티리얼즈, SKC) > 프리미엄 리튬염(천보) > 2차전지(LG화학, SK이노베이션) > 양음극재(포스코케미칼, 에코프로비엠)

- 2022~2025년 : 니켈생산사(Vale, Norilsk nickel)

- 2026년 이후 : 폐배터리 재활용 업체(Umicore, 에코프로비엠)

 

[주요 업체 3년간 주가 흐름 비교]

[전기차 Value Chain]

1. 광산/제련업 : 금속 가격 cycle의 하락과 상승 구간이 길다. 자본집약적이고, 정치 상황의 영향도 많이 받음.

2. 2차전지 소재 :

전체 value chain에서 가장 영세.

전체 배터리 셀 생산 비용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양극재(43%), 분리막(17%), 전해액(13%), 동박(7%)".

진입장벽은 "동박 = 프리미엄 리튬염 > 음극재(기술보다는 자본집약적 성격 때문) > 전해액 > 양극재".

3. 2차전지 : 과거에는 높은 고정비가 적자의 요인이었으나, 규모의 경제로 고정비 비중이 70% -> 54%

4. 전기차 : 아직은 적자

5. 폐배터리 재활용 산업 : 2030년이 가까워져야 규모의 경제가 나타날 것. 2차전지의 수명은 5~10년. 2차 전지가 중요해지기 시작한 시점이 2018년. 해당 분야 1위 업체는 Umicore(시장점유율 7%)

 

[전기차 시장 성장 과정]

1. 2016~2018 : 투자가 늦어 행복한 광산사. 2018년 평균 가격 기준 2016년초 대비 코발트는 208%, 니켈은 55% 상승. 금속 가격 상승이 실적에 호재로 작용하는 양극재 업체들의 주가 상승이 강했음. (Glencore +222%, Umicore 80%, 엘앤에프 +280%)

2. 2019~2022 : 레포트대로라면 광선업의 과도한 Capex 지출로 금속 가격이 하락되면서 광산업과 양극재, 음극재 산업의 이익 증가율이 둔화되어야하는데... 니켈 가격의 상승세는 멈출줄 모름... 따라서 양극재, 음극재 산업의 이익 증가율은 여전히 좋을 것으로 예상되고, 동박과 프리미엄 리튬염 또한 좋을 것으로 생각됨.

양극재 생산사들도 과도한 Capex 투자를 진행함. 
양극재 업체들의 경우 1) 2차 전지 가격 중 가장 큰 가격 비중으로 인한 2차 전지 업체들의 내재화 유인, 2) 낮은 진입 장벽으로 인해 빠르게 규모의 경제를 이루어 가격을 낮추어야한다는 부담감이 있을 수 밖에 없음. 따라서 양극재 수급은 갈수록 안좋아지고, 수익성이 낮아질 것이라 생각됨.

3.  2023~2025 : 레포트는 전기차 판매량 증가에 따라 전기차 업체들 흑자 전환 예상. 하지만 테슬라는 이미 흑자 전환. 미국 블루웨이브 확정과 함게 전기차 시대가 좀 더 빨라질 것으로 예상됨.

4. 2026~ : 폐배터리 산업에서 규모의 경제 발생하기 시작할 것. 니켈 초과수요 문제도 폐배터리 산업에서의 니켈 생산량 증가로 해결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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